전요섭/황미선의 심리효과

가족투사(family projection)

관리자 2014.04.15 10:42:10

가족 투사

family projection

 

가족 투사(family projection)는 가족 구성원 간의 감정적 갈등을 솔직하게 다루기 어렵거나 정상적으로 원만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에 가족 구성원의 불안을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투사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현상 또는 과정을 일컫는 말이다. 이를테면 부부 간의 갈등을 자녀에게 전가하여 자녀를 나무라면서 부부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현상이 가족 투사과정이라고 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적 결과 가운데 하나가 삼각화 (triangulation)로 나타날 수 있다. 즉 엄마, 아빠와 아들 간의 갈등에서 아빠와 아들이 연대하여 엄마를 소외시키거나, 엄마와 아빠가 하나가 되어 아들을 난처하게 하는 일들이 나타날 수도 있다.


가족들과 정서적으로 단절된 남편은 아내에게 아주 냉담하고 거리를 두고 사는 경우가 많다. 아내는 이런 남편의 태도 때문에 자녀에게 관심을 쏟게 될 수도 있는데 남편이 자신을 멀리하기 때문에 정서적인 에너지를 자녀, 대체적으로 특정한 어느 자녀에게 쏟게 된다. 가족 투사는 부모의 순수한 양육적 관심과 달리 심리적 기저에는 불안이 깔려 있고, 관계적으로는 특정 가족 구성원과 상당히 밀착된 관심을 나타낸다.


성경에 나타난 가족 투사과정에 대한 내용은 야곱의 가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야곱의 아내 레아가 자녀들의 이름을 짓는 것을 보면, 자기가 아들을 낳았으니 동생에게 남편의 사랑을 빼앗긴 것을 되찾겠다는 의지가 드러난다. 레아와 라헬 사이의 경쟁심은 부모 세대뿐 아니라 자식 세대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태어난 아이들의 이름에는 레아와 라헬의 경쟁심과 한이 담겨 있다. 특히 레아와 라헬 경쟁심 속에서 이어진 다음 세대의 배다른 형제들 사이의 경쟁심은 후에 요셉을 시기하여 그를 죽이려 했고 애굽으로 가는 대상들에게 팔아버리는 역기능적인 증상으로 표출된다.


가족 안에서 부모가 자신의 감정이나 정서를 여과 없이 자녀에게 투사하는 경우가 있는데 부모는 자신을 살펴 불안을 제거하고 부정적인 의미의 가족 투사가 나타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가족.jpg